2021년 10월 06일(수) - 10월 10일(일) · 온·오프라인
문화제소개

탐라문화제 연혁

탐라문화제는 1962년 제주예술제라는 이름으로 시작되어 현재까지 진행되고 있는 제주의 대표 행사입니다.

제59회 탐라문화제

기간 2020년 10월 07일 ~ 10월 11일
ㅇ 2020년은 코로나19바이러스 감염병에 따라 초부터 실내외 할 것 없이 행사가 연기되거나 취소되었고, 그로 인해 생기를 잃어가는 도민들과 제주문화예술 생태계에 활력을 불어넣고자 기존 탐라문화제와는 확연히 다른 새로운 형식의 축제 프로그램들로 구성하여 개최하였다.

o 이번 탐라문화제는 도심 곳곳 전시와 공연 프로그램을 분산하여 진행하였다. 차와 도보를 이용하여 탐라문화제의 역사를 한눈에 보고 즐기는 미디어아트전 설치물을 제작하였으며 TV탐라가 탐나라는 스튜디오 생중계 프로그램에서 행사 구성 프로그램들의 사전 영상을 모아 편집하여 송출 및 소개를 하거나 관계자 인터뷰를 하는 등 탐라문화제의 개최를 광범위하게 널리 알렸다.

o 제59회 탐라문화제 프로그램은 대부분 비대면 온라인을 통하여 진행하였다. 기존 퍼포먼스와 퍼레이드 같이 많은 인구 밀집이 어려운 환경에 따라 생중계 또는 녹화 후 영상 업로드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 위주로 진행하도록 계획하였다. 공연행사는 밀집을 피하기 위하여 직접적인 행사장 유인을 하지 않도록 공연장 사전신청을 한 지역에 찾아가 방역지침을 따르며 관람할 수 있는 소규모 버스킹 프로그램과 제주 새별오름에서 자동차와 객석을 융합하여 특수제작한 오토토리움을 이용, 사전신청에 한하여 방역과 검열에 있어서 통제 할 수 있고 안전한 거리두기와 대면행사가 가능하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대면행사를 가능하게 하더라도 행사장 내에 최소한의 인원 입장 및 제한의 범위가 있어 현장을 방문하지 못하는 관람객들을 위하여 온라인 송출을 하여 온‧오프라인의 조화를 이루며 진행하였다. 예년과 다른 행사장 구축으로 공연행사 뿐만이 아니라 영화관람도 할 수 있도록 상영을 준비하여 관람객들에게 볼거리를 선사하였다.

o 공연행사 외에는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추진하여 대면행사에선 볼 수 없었던 탐라문화제의 컨텐츠로 차별성을 둔 체험형 프로그램을 제작하였다. 제주설화를 들려주는 QR코드와 제주를 대표하는 상징적인 캐릭터를 직접 접어 만들 수 있는 페이퍼토이, 설문대할망 색칠하기 등을 담은 제주형 체험패키지 복주멩기를 제작하여 가족 단위가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비대면 프로그램을 진행함으로써 기존 홍보물 형식이 아닌 SNS, 유튜브 등을 통하여 주관 측과 함께 참여자 측에서도 홍보를 하도록 유도하였다.

o 또한 제주어축제는 사전 신청과 함께 영상을 받아 심사하여 제주예총 유튜브에 영상 업로드를 하는 등 감염병 시기에도 취소하지 않고 도내 청소년과 도민들이 최대한 다양한 방법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를 위한 프로그램도 다양하게 준비를 하였다. 탐라문화 어린이 그림 그리기 대회 및 서예작품 공모전은 행사장 전시가 아닌 탐라문화제 길거리 배너와 함께 인쇄하여 전시함으로써 이동하면서 언제 어디서든 어린이들의 작품을 감상하고, 본인의 작품이 대중에게 보여지는 모습을 보며 자긍심을 높이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o 무형문화재는 사전녹화 해설이 있는 무형문화재 컨셉으로 예능종목은 만장굴에서 12개 종목을 펼쳐 보였고, 기능종목은 전수회관 및 직접 보유자를 찾아가는 형식에 8개 종목을 선보임으로써 각각 영상을 찍어 해설 자막을 입힌 후 유튜브에 업로드를 하였다.

o 비대면 행사에 맞추어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사전녹화 후 탐라문화제 기간에 업로드하여 미술, 건축, 문인, 사진 등 전시작품들을 온라인을 통하여 생활공간 내에서 편하게 검색하여 관람할 수 있도록 편의를 도모하였다.


2.행사내용
○ 기원축제: 개막행사
○ 탐라스튜디오: TV 탐라가 탐나!
○ 미디어아트전: 탐라문화제 미디어아트전
○ 제주문화축제: 찾아가는 탐라문화제, 제주어축제, 무형문화재축제
○ 공연문화축제: 드라이브 인 힘내라 제주! 콘서트, 드라이브 인 영화의 밤
○ 참여문화축제: 문화교류행사